BigHug-KARC Newsletter January 2021

‘BigHug-KARC 소개 및 코로나19 경제지원 프로그램 안내’                                

1 월 29일, 2022

‘BigHug-KARC’는 워싱턴주 한인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될 다양한 정보와 자원을 제공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의 경제적 타격을 극복하기 위해 워싱턴주 상무부(Department of Commerce)에서 조직한 ‘소상공인 경제회복 네트워크’(SBRN) 프로그램의 봉사지원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설문조사, 소셜미디어 서비스, 온라인 세미나, 뉴스레터, 한인업소록, 기술적 지원 등을 통해 워싱턴주 한인들과 소통, 협력하고 소상공인의 경제적 타격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경제회복 네트워크’(SBRN)는 워싱턴주 상무부가 문화, 인종별로 정보망을 형성해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타격 극복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지원하는 30개 조직으로 구성된 네트워크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워싱턴주 소상공인이 도움받을 수 있는 연방 및 주정부, 비영리단체 경제지원 프로그램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플렉스 펀드’(Flex Fund) 대출 프로그램

워싱턴주 소기업과 비영리재단이 최대 15만달러까지 대출할 수 있는 주 상무부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지원자격 으로는 직원이 50명 이하여야 하고, 연간 수익이 300만달러 이하여야 하며, 2021년 6월 30일 이전 기준 최소 1년간 사업을 이어왔어야 합니다. 또, 코로나19로 직접적인 경제적 타격을 받은 기업 혹은 단체만 지원 가능합니다. 낮은 금리(3~4%)를 보장받을 수 있고, 5년간(60개월) 대출 금액 및 이자를 상환하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s://smallbusinessflexfund.org/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 한국어 옵션이 있습니다.

■연방 농산업부(Department of Agriculture Business & Industry) 대출 보장(Loan Guarantees) 프로그램

전체 인구 5만명 이하의 시골지역 내에서 운영되는 기업, 비영리단체, 공공 단체, 사업을 하거나 계획하는 개인에게 대출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개인 대출자는 미국 시민 혹은 영주권자 이어야 하고, 기업 등의 경우 대출 자금이 국내에 남아있고 자금이 지원되는 사업 시설이 지역 주민들을 위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거나 기존 일자리를 유지시켜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www.rd.usda.gov/programs-services/business-programs/business-industry-loan-guarantees/wa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DC 커뮤니티 임팩트 대출 펀드(Community Impact Loan Fund)

저소득층의 금전적 지원을 돕는 전국 비영리단체 ‘NDC’가 유망한 소기업들에게 최대 10만달러까지 대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16년 설립된 이 프로그램은 특히 소외당하기 쉬운 여성과 소수민족 운영 기업들, 중∙저소득 사업가들을 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원 자격이 이들로만 제한된 것은 아닙니다. 자세한 사항은 ndconline.org/community-impact-loan-fund/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BA 급여보호 프로그램 대출 탕감(PPP Direct Forgiveness)

연방중소기업청(SBA)가 제공한 급여보호 프로그램(PPP) 대출금을 탕감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PPP 자금은 급여, 모기지 이자, 임대료, 유틸리티 등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조건에 부합하는 소기업은 이에 속하는 비용을 탕감받을 수 있습니다. 15만달러 이하 융자면 탕감 신청 전용 웹사이트(directforgiveness.sba.gov/requests/borrower/login/?next=/)를 통해 신청가능하며, 15만달러 이상은 PPP 대출 제공 기관에 연락해야 합니다. 

한국어로 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fussbaforgiveness.zendesk.com/hc/en-us/articles/4405857645083-Direct-Forgiveness-User-Guide-in-Additional-Languages

■ SBA 8a 기업성장 프로그램(8(a) Business Development Program)

연방중소기업청(SBA)이 사회적, 경제적으로 불리한 소수계 기업을 대상으로 각종 연방정부의 계약과 공사에서 입찰 자격과 혜택을 제공하고, 그에 필요한 기술 등을 지원하는 등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기간은 9년이고, 자격은 소기업으로 소유주가 미국 시민이고 회사 지분의 51%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불리한 소수계여야 한다. 또, 2년 이상 사업체를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s://www.sba.gov/federal-contracting/contracting-assistance-programs/8a-business-development-program?utm_medium=email&utm_source=govdelivery를 참고하십시오.

한편 워싱턴주 킹 카운티 도서관측은 소기업과 개인을 대상으로 정부 등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경제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들 웹사이트(kcls.org/find-financial-assistance/)를 통해 현재 자신의 사업체 상황을 설명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면 본인의 상황에 맞는 관련 경제지원 프로그램 리스트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무료 세금 상담(East King County 지역)

4월 30일까지 East King County의 소기업(10명 이하 고용 기업)을 위한 1:1 세금에 관한 무료상담을 진행합니다. 상담은 영어, 한국어, 베트남어로 제공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oneeastside.org/advising/